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황홍섭 (부산교육대학교) 조현식 (부산학장초등학교)
저널정보
한국사회과교육연구학회 사회과교육 社會科敎育 第53卷 3號
발행연도
2014.9
수록면
69 - 87 (19page)

이용수

DBpia Top 5%동일한 주제분류 기준으로
최근 2년간 이용수 순으로 정렬했을 때
해당 논문이 위치하는 상위 비율을 의미합니다.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초등 디지털 교과서 연구학교에 보급되고 있는 2009개정 3∼4학년 사회과 디지털 교과서의 현장적용에 따른 문제점을 검토하여, 그 개선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다시 말해 연구학교 사회과 디지털 교과서를 현장에 적용하는 과정에서 교사들에게 설문 조사 및 심층 면담을 통한 문제점, 수업관찰 및 분석을 통한 문제점 등을 검토한 후 그에 따른 개선방안을 제시하였다.
연구 결과 사회과 디지털 교과서는 교사와 학생, 학생들 간의 상호작용과 수업에 변화를 주기가 쉽지 않았다. 특히 원활한 상호작용을 위한 커뮤니티 및 소셜 네트워크 등의 기능을 가진 위두랑 서비스의 개선이 시급한 것을 나타났다. 그리고 사회교과의 구성 특성상 다양한 멀티미디어 요소를 탑재하되 학습의 효과를 높일 수 있도록 학습주제와 적합성, 치밀성, 정교성, 해상도 등을 개선하여 학생과 교사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되도록 하여야 할 것이다. 특히 3∼4학년의 경우 지역화 차원을 감안한 멀티미디어 자료의 안내 및 제공이 필요하다. 평가에 있어서 형성평가가 누적되어 학생들의 평가 결과가 포트폴리오 형식으로 관리될 수 있도록 개선되어야 할 것이다. 현재 디지털 교과서의 용량이 너무 커서 사용상의 불편한 점을 개선하기 위해 전체적인 용량을 줄일 수 있도록 스트리밍 방식을 도입할 필요가 있다. 또한 다양한 스마트기기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하여야 할 필요성이 있다. 그리고 사회과 디지털 교과서와 연계한 다양한 App자료들을 교사와 학생들에게 안내하고 이를 활용할 수 있는 연수프로그램들이 마련되어야 할 필요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연구학교 사회과 디지털 교과서의 주요 특성 및 문제점
Ⅲ. 설문 분석에 따른 내용 및 이에 따른 문제점
Ⅳ. 심층면담을 통한 사회과 디지털 교과서 활용에 따른 분석 내용과 문제점
Ⅴ. 사회과 디지털 교과서 활용 수업의 관찰 및 분석에 따른 내용 및 문제점
Ⅳ. 사회과 디지털 교과서의 문제점에 따른 개선방안
Ⅶ.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1)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5-370-0027311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