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임언 (한국직업능력개발원) 박보경 (한국직업능력개발원) 현진실 (한국직업능력개발원)
저널정보
한국진로교육학회 진로교육연구 진로교육연구 제25권 제3호
발행연도
2012.9
수록면
19 - 37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한국직업능력개발원의 2001~2011년 커리어넷 직업가치관 검사 데이터를 이용하여 학생들의 직업가치관이 어떻게 변화했고, 성별로는 어떠한 차이를 보이는지 살펴보고 그 결과가 진로지도에 주는 시사점을 모색하고 있다. 능력 발휘, 다양성, 보수, 안정성, 사회적 인정, 지도력 발휘, 더불어 일함, 사회봉사, 발전성, 창의성, 자율성 등 11개 가치 중 10년 동안 학생들이 일관되게 중시하는 가치는 능력 발휘로 나타났다. 그 다음으로 보수와 발전성을 중요시하고 있었다. 보수, 안정성 및 사회적 인정을 외재적 가치로, 다양성, 창의성 및 자율성을 내재적 가치로 구분하고, 두 가치 간의 비율을 계산한 결과를 보면, 외재적 가치의 중요성이 최근 몇 년 동안 증가하는 추세를 보였다. 단, 2010년에서 11년 사이에는 외재적 가치의 중요성이 감소하는 경향을 보였다. 남학생과 여학생 모두 능력 발휘와 보수를 중요시하지만, 남학생의 경우 그 다음으로 안정성을 중요하게 여기는 반면, 여학생은 발전성과 사회적 인정을 안정성보다 더 중요하게 인식하고 있었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5-370-0028005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