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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주희 (동신대학교) 문은미 (동신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진로교육학회 진로교육연구 진로교육연구 제24권 제1호
발행연도
2011.3
수록면
173 - 188 (1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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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부모-자녀 집단을 구분하고 부모와 자녀가 지각하는 부모 진로지지와 진로결정수준의 부모-자녀 집단별 특성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연구 대상은 고등학교 1학년과 2학년 204명과 그들의 부모 204명으로 총 408명이다. 측정도구는 부모 진로지지(부모용) 척도, 부모 진로지지(자녀용) 척도, 진로결정자기효능감 척도를 사용하였다. 분석방법은 SPSS 12.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상관분석과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는 첫째, 진로결정자기효능감에 대해 부모와 자녀가 지각한 부모 진로지지는 정적상관을 나타냈다. 둘째, 아버지-아들 집단에서 직업정보수집에 대해 아버지가 지각한 정보적 지지가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어머니-아들 집단에서 아들이 지각한 어머니의 대화적 지지가 아들의 직업정보수집과 계획수립에 영향을 미쳤으며, 어머니가 지각한 정서적 지지가 아들의 자기평가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7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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