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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임종수 (세종대학교) 박성순 (한양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방송학회 방송통신연구 방송통신연구 2014년 가을호 (통권 제88호)
발행연도
2014.10
수록면
47 - 77 (3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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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미디어화 관련 논의가 커뮤니케이션 연구 분야에서 매우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미디어화는 사회전 영역에 미디어가 침투하고 그에 따라 미디어 논리가 점차 중요해져 가고 있음에 주목한다. 관료적인 정부조직 역시 활발하게 미디어 개척에 나서고 있어 소박한 형태의 전자정부 단계에서 미디어 정부라 할 만한 단계로 커져 가고 있다. 이에 따라 정부기관이라는 특수 조직이 구체적으로 미디어와 어떻게 결합하고 있는지, 그로 인해 어떤 미디어 혹은 관료적 논리가 드러나고 있는지 살펴볼 필요가 있다. 이 연구는 정부조직이 미디어화 경향을 구체적으로 고찰하는 것이 일차적인 목적이다. 이를 위해 운영주체, 콘텐츠 특성, 이용자 특성으로 구분하여 실증적인 분석을 시도했다. 이 연구는 온라인 미디어화 현상이 비교적 활발히 진행되고 있는 정부부처, 지방자치단체 8곳을 선정하여 운영주체, 콘텐츠 특성, 이용자 특성을 중심으로 분석했다. 분석결과, 정부조직의 온라인 미디어화는 초기 단계로서 형식적인 수준의 미디어화 단계에 있는 것으로 평가되었다. 미디어 논리보다는 정치 혹은 관료논리가 지배적인 것으로 진단되었다. 향후 보다 바람직한 미디어화를 위해서는 무엇보다 미디어로서의 전문성과 독자성이 확보되어야 하는데, 이를 위해서는 ‘정체성 확립-콘텐츠 강화-플랫폼 고도화-조직의 전문화’의 단계 모델이 필요한 것으로 보인다.

목차

1. 서론: 미디어화 시대, 정부조직의 미디어화
2. 이론적 논의
3. 연구문제와 연구방법
4. 분석결과
5. 결론: 정부조직, 형식적 미디어화를 넘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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