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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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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임재민 (몽골후레대학교) 이종한 (호서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만화애니메이션학회 만화애니메이션 연구 만화애니메이션연구 통권 제36호, 2014년
발행연도
2014.9
수록면
325 - 347 (2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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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술은 기술에 도전하고 기술은 예술에 영감을 불어 넣는다.”
존 라세더가 픽사 애니메이션 스튜디오의 정신을 이야기 한 말이다.
애니메이션은 영상 미디어 기술과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다. 미디어가 발달하면서 애니메이션으로 표현할 수 있는 영역이 더욱 넓어지면서 관객에게 새로운 환상들을 만들어 주었다. 이러한 모습은 디즈니 애니메이션 스튜디오의 역사에서도 찾아볼 수 있다. 무성 애니메이션에서 최초로 유성 애니메이션을 시도했고 흑백 애니메이션의 천연색의 애니메이션을 만들어 새로운 표현의 확장을 디즈니 애니메이션 스튜디오의 역사에 볼 수 있다. 이러한 디즈니 애니메이션도 최근에는 정체기를 가지게 되었다. 전통적인 애니메이션 제작 방식을 추구하며 안정적인 이야기는 관객에게 식상한 것으로 인식되었기 때문이다. 디즈니 애니메이션 스튜디오는 이러한 흐름을 바꾸기 위해 무단히 노력한 결과 라푼젤에 이어 컴퓨터 그래픽을 도입하여 대흥행 작품인 겨울왕국을 제작하게 된다.
겨울왕국이 흥행을 하게 된 이유는 무엇일까?
단지 전통적 애니메이션 제작 방식에서 컴퓨터 그래픽을 이용하였다고 흥행을 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원작의 재해석으로 현대적 감각에 맞는 시나리오, OST 그리고 컴퓨터 그래픽을 이용한 장면의 완성도등을 볼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디즈니 애니메이션 스튜디오가 무성 애니메이션에서 컴퓨터 그래픽을 사용한 “겨울왕국”까지의 기술의 발달과 도입한 것을 분석하여 미디어 기술의 발달과 애니메이션 표현력 확장의 관계를 분석하고 요약하겠다. 그리고 겨울왕국에서 나타난 전통적 애니메이션 제작 방식에서 구현하기 어려운 장면 구성 표현방식을 “공간에 확장”이라는 개념을 중심으로 장면에서 나타난 표현력 확장을 연구하도록 하겠다.

목차

초록
Ⅰ. 서론
Ⅱ. 영상기술 발전으로 인한 디즈니 애니메이션 표현력 확장
Ⅲ. 전통 애니메이션 제작 방식에서 컴퓨터 그래픽을 이용한 애니메이션 제작 방식전환으로 인한 표현력의 확장
Ⅳ. 겨울 왕국에서 나타난 애니메이션의 표현력 확장
Ⅳ. 결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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