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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인희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미술사교육학회 미술사학 美術史學 第28號
발행연도
2014.8
수록면
97 - 128 (32page)
DOI
10.14769/jkaahe.2014.08.28.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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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최고의 시인이라 불리우는 杜甫(712-770)의 시는 조선 후기 시의도의 화제로 가장 많이 쓰여 주목된다. 본 연구는 조선 후기에 그려진 唐詩意圖중 가장 다양한 시가 화제로 그려진 杜甫詩意圖를 논의의 초점에 두었다.
조선후기에 두보시의도가 특히 많이 그려진 요인으로는 憂國憂民의 시인이란 두보의 위상과 충효를 중시하는 조선의 성리학이 맥을 같이 했기 때문으로 볼 수 있다. 이와 더불어 두보의 시가 가지는 문학적 탁월함 또한 시의도 표현에 주요한 요인이 되었다. 즉 두보 시에 보이는 회화성 짙은 표현과 색채미는 시의도 화제로서 적합한 요인이 되었다.
그 결과 두보의 시 중 ?小寒食舟中作?, ?春夜喜雨?, ?秋興八首?, ?登高?, ?飮中八仙歌?, ?南隣?등 20 여편의 詩가 시의도의 화제가 되어 강세황, 이인상, 심사정, 이방운 등의 문인화가는 물론 김홍도, 이인문 등 화원들에 의해 다수 그려졌다. 두보 시의도의 유형은 四季의 풍광을 담은 것, 산수의 정취를 담은 것 그리고 중국의 고사 인물을 표현한 것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조선후기 화가들은 이를 표현하기 위해 시의 전문을 화제로 하지 않고 일부 구절만을 화제로 하는데, 이때 화제가 된 시구는 시의 全文에 담긴 정서와는 무관한 화면으로 드러나기도 한다. 한편 두보시의도의 경우 화가들의 역량을 바탕으로 畵意가 표현되었으나, 일부 화면에서는 『唐解元倣古今畵譜』와 같은 중국화보 화면의 차용도 이루어졌다. ?飮中八仙歌?와 같은 연작시를 화제로 하는 경우, 중국의 횡권 형식과는 달리 단일 화면으로 표현하는 것을 선호 했다. 이상의 논의를 통해 두보 시의도는 두보에 대한 추앙과 杜詩에 대한 선호를 바탕으로 조선 후기에 활발히 그려졌던 시의도의 주요한 양상이 되었음을 알 수 있다.

목차

Ⅰ. 머리말
Ⅱ. 杜甫와 杜詩의 위상
Ⅲ. 杜甫 詩意圖의 유형과 특징
Ⅳ. 맺음말
참고문헌
국문초록
Abstract

참고문헌 (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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