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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관규 (고려대학교)
저널정보
한글학회 한글 한글 제304호
발행연도
2014.6
수록면
177 - 211 (35page)
DOI
10.22557/HG.2014.06.304.17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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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은 외솔 최 현배의 문법에 대하여 학교 문법 차원에서 그 특성과 관련성을 살피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외솔은 언어가 사고를 형성한다는 민족주의적 언어 형성관을 지니고 있었다. 이는 그의 대표 저서인『우리말본』과 그의 여덟 권에 달하는 문법 교과서에서 보여준 그의 국어 인식에서 알 수 있다. ?
『우리말본』의 내용은 그의 문법 교과서들인 『중등 조선 말본』(1934), 『조선 말본』(1948), 『고등 말본』(1956), 『새로운 말본』(1968) 등에 거의 그대로 반영되고 있다. 외솔이 일관되게 주장해 온 ‘이름씨’, ‘움직씨’ 등 고유어 명칭을『새로운 말본』에서 ‘명사(이름씨)’, ‘동사(움직씨)’로 바꾸어서 제시한 것은 개인적 이론과 공동적 합의를 반영한 것이다. 이처럼 『우리말본』과 그의 문법 교과서들은 대부분 내용상 동일성을 유지하면서 몇몇 군데에서는 차이점이 있기도 하다.
외솔의 학교 문법은 국정 문법서에 많은 영향을 끼쳤다. 겹문장 체계에서 이어진 문장으로 대등과 종속의 두 문장 유형으로 나눈 것, 단모음 체계를 1985년 문법 교과서에서 9개 설정한 것, 일곱 개의 문장성분을 설정한 것 등 무수히 많다. 학교 문법의 정체를 정확히 알기 위해서라도 외솔의 문법을 자세히 연구할 필요가 있다.

목차

벼리
1. 머리말
2. 외솔의 문법 인식
3. 외솔의 문법 교과서 양상
4. 외솔 문법과 학교 문법의 관련성
5. 맺음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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