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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재수 (경희대학교)
저널정보
한글학회 한글 한글 제304호
발행연도
2014.6
수록면
213 - 240 (28page)
DOI
10.22557/HG.2014.06.304.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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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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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의 목적은 한국어 학습자들의 한국어 한자어 심성 어휘집의 접근 경로를 설명하고 이에 영향을 미치는 심성 어휘집의 구조적인 요인을 밝히는 데 있다. 이를 위해 한국어 모어 화자 집단과 고급 단계의 한국어를 구사하는 한자어권과 비한자어권 출신의 한국어 학습자 집단을 대상으로 음 변화 규칙이 적용된 한국어 한자어 어휘를 음독하게 하였다. 실험을 통해 측정된 개별 음운변동 규칙에서 비롯되는 인지적 부담의 정도는 계량화되어 모국어 변인을 고려한 집단 간의 세부적인 분석이 가능케 하였다. 또한 추가적으로 한자어 형태소와 단어의 빈도 효과를 실험 설계에 반영하여 모국어 변인과의 상호 작용 효과를 검토하였다. 이를 통하여 적절히 분석하여 고급 단계 한국어 학습자의 음 변화경로의 표상과 처리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목차

벼리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실험도구 및 실험설계
4. 실험 수행 결과
5. 실험 결과 해석
6.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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