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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문창배 (고려대학교) 정우진 (고려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기계학회 대한기계학회 논문집 A권 대한기계학회논문집 A권 제38권 제11호
발행연도
2014.11
수록면
1,193 - 1,199 (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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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비스 로봇이 충돌안전성을 확보한 상태에서 고속 주행 임무를 수행하기 위해서는 동적 장애물의 속도를 고려한 궤적 계획이 필요하다. 정적 장애물만을 고려한 상태에서 궤적을 계획하는 경우 장애물과의 상대속도로 인해서 로봇이 장애물과 충돌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동적 장애물의 속도를 고려한 궤적시간조정기법을 제안한다. 제안된 기법을 통해서 기존에 생성된 궤적의 시간을 조정해서 장애물 회피가 가능한지를 평가할 수 있다. 만일 회피가 불가능할 경우 생성된 경로가 아닌 다른 경로를 선택할 수 있다. 모의 시험 결과를 통해서 제안된 기법을 통해서 짧은 시간 내에 장애물 회피를 수행할 수 있음을 보였다.

목차

초록
Abstract
1. 서론
2. RNLVO 와 충돌 상태 조건 계산
3. 장애물 충돌 회피 우선 순위 계산 및 궤적 재생성
4. 모의 시험 결과
5. 결론
참고문헌(References)

참고문헌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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