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재성 (연세대학교) 이상우 (연세대학교)
저널정보
서울연구원 서울도시연구 서울도시연구 제15권 제3호
발행연도
2014.9
수록면
127 - 145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노인요양시설의 서비스 질 관리체계를 진단하고 한국적 장기요양서비스 질 관리체계 구축의 함의를 도출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노인요양시설의 서비스 질 관리체계에 대한 분석틀로써 ‘규제’와 ‘평가’라는 두 가지 개념을 사용하였다. 규제와 평가라는 두 가지 개념적 분석틀을 통해 외국의 서비스 질 관리체계 동향을 탐색적으로 살펴보고, 한국노인요양시설 서비스 질 관리체계의 현황과 문제점을 분석하였다. 한국 장기요양서비스 질 관리의 문제점은 ‘규제의 실효성 부족’, 평가주체인 ‘국민건강보험공단의 전문성 부족’, ‘요양시설의 자발적인 서비스 질 향상 노력을 불러올 수 있는 기반 부재’ 등으로 요약된다. 국내외 사례를 종합했을 때, 정부규제와 평가인증 및 요양시설의 자발적 노력 간에는 상호보완적 관계가 있음이 발견된다. 이는 규제강화 또는 평가인증제도 중 어느 하나만으로 지속적인 서비스 질 개선을 보장할 수 없다는 것을 시사한다. 서비스 질의 지속적 향상을 위해서는 효과적인 정부규제와 시장경쟁을 통한 소비자 선택권 강화, 민간차원의 평가인증제도 실시, 각 요양시설의 자발성에 기초한 개선노력이 종합적으로 시도되어야함을 의미한다. 물론 각각의 노력은 상호보완적으로 조합이 되었을 때 바람직한 서비스 질 관리체계가 완성된다고 할 것이다.

목차

요약
ABSTRACT
I.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한국 노인요양시설 서비스 질 관리 현황
Ⅳ.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참고문헌 (5)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5-350-0026844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