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정숙 (충남대)
저널정보
한국비평문학회 비평문학 비평문학 제53호
발행연도
2014.9
수록면
7 - 38 (3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교육은 ‘제도’보다 앞서서 계획되고 실행되어야 하는 실체이다. 특히 교육현장에서 교수자의 역량은 학습자의 소통 및 수업목표의 실현 등과 직결되는 사항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2014년도 1학기에 충남대학교에서 처음 시행된 공통기초 교과목인 <기초글쓰기> 담당 교수자의 의견을 가감 없이 청취해 <기초글쓰기>의 현황과 운영에서 나타난 문제점 등을 인식하고 대학 글쓰기의 내실화와 활성화를 위해 필요한 제도적 방안 등을 모색해 보았다. 2014년도 1학기의 <기초글쓰기> 교과목에 대한 설문 조사는 <기초글쓰기> 수업 관련 20문항과 교과목 운영 관련 11문항으로 진행되었고, 교과목과 관련된 문제점을 깊이 인식하고 제반사항을 집중적으로 고찰하기 위해 성찰적인 방법으로 접근하였다. 2014년도 1학기의 <기초글쓰기> 교과목에 대한 설문 조사를 통해 우선적으로 논의되어야 할 의제는 1)강의 시수와 평가방식, 2)<기초글쓰기>와 전공 및 계열별 글쓰기의 연계 및 활성화 방안, 3)교수자의 강의 역량 강화를 위한 정기적인 교수법 및 세미나 개최, 4)강의 내실화를 위한 첨삭조교(TA)와 글쓰기 상담지도사(튜터) 활용 방안, 5)글쓰기센터(안) 설립에 관련된 운영 주체, 상담 요원, 상담 방법, 운영비 관련, 6)교과기반(WAC) 지도자 양성(튜터링) 프로그램 개발로 수렴된다. 본 연구의 의의는 실제 교수자들의 의견과 요구 등을 사실적이고 성찰적으로 보여준 데 있다. 이와 함께 적은 교수자 수 및 충남대학교에 국한된 접근이라는 점에서 자료를 보강해 객관성을 보강해야 하는 한계점 역시 지니고 있다. 향후 글쓰기 교수자의 응답을 집중적으로 조사한 본 연구를 참조 삼아 학습자의 설문 분석, 다른 대학 교수자의 설문 분석 등을 보강해 많은 교수자가 효과적인 방안을 공유하고, 궁극적으로는 <기초글쓰기> 강좌에서 교육의 수월성이 담보될 수 있기를 기대해 본다.

목차

〈국문초록〉
1. 교양 교육과정의 개편 개요
2. 2014년도 1학기 <기초글쓰기> 수업 및 교과목 운영 관련 설문 분석
3. 향후 <기초글쓰기> 교과목의 내실화를 위한 제도적 방안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