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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미아 (한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기독교교육정보학회 기독교교육정보 기독교교육정보 제42집
발행연도
2014.9
수록면
29 - 61 (3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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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날 한국 청소년들은 자기 정체성의 규명과 역사적 현실 속에서 자신의 역할을 발견하고 생의 소명을 주체적으로 이루어 나가는 일에 있어, 심리사회적 또한 사회문화적 측면에서 큰 도전을 받고 있다. 대중문화 속에 자리 잡고 있는 포스트모더니즘 환경 속에서 청소년들의 자아 주체성과 주체적 역할은 위기 속에 있다. 청소년의 진정한 존재 규명과 역할 발견은 자신의 존재 근거로서의 하나님과의 관계성 수립을 근거로 동료 인간 및 세상과의 관계성 속에서 이루어져야 한다. 나아가 청소년의 영성 형성은 하나님, 인간, 세상과의 관계성 속에서 자신의 정체성을 주체적으로 규명하며, 역사 속에서 자신의 생의 소명을 결단하고 행동해 나가는 전인적 성장 과정 속에서 이루어져야 한다.
본 연구의 목적은 대중문화 속에 광범하게 흐르는 포스트모더니즘의 환경 속에서 청소년의 영성 형성 및 진정한 정체성 달성을 위한 기독교 교육의 역할은 무엇이 되어야 하는지를 살펴보고자 함이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심리사회적 측면에서 청소년에 대한 발달론적 이해를 시도했다. 또한 포스트모더니즘의 대중문화 속에서 청소년이 겪어야 할 발달 과제에 대해 생각해 보았다. 나아가 기독교 영성 안에서 청소년의 진정한 자기 정체성 발달을 위한 전인적 영성 형성을 위해, 토마스 그룸의 ‘나눔의 프락시스’를 하나의 교육학적 방법론으로서 제안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관점에서 본 청소년
Ⅲ. 포스트모더니즘 환경과 청소년
Ⅳ. 청소년의 전인적 영성 형성을 위한 교육적 프락시스
Ⅴ. 결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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