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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전익진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은혜정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언론학회 한국언론학보 韓國言論學報 제58권 5호
발행연도
2014.10
수록면
391 - 416 (2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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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청 행태와 매체 환경이 아무리 변화했다 하더라도 지상파는 여전히 매우 영향력 있는 매체이며 그 중에서 드라마 장르는 시청자들이 가장 많이 보는 콘텐츠 장르이기에, 이에 대한 시청률 분석은 중요한 연구 과제이다. 본 연구는 최근 많은 관심을 받고 있는 빅 데이터 기법중의 하나인 ‘연관규칙 분석기법’을 이용하여 지상파 드라마 시청률에 대해 새롭게 접근해보았다. 시청률 영향 요인으로 편성요인(편성 시간대, 편성 요일, 계절)과 드라마의 하위 장르, 채널 브랜드로서의 방송사, 외주제작 여부 등의 변인을 함께 투입하여 각 변인들 간의 연관성을 살피고 예측 가능한 규칙을 찾는 것이 연구의 주요 목적이었다. 먼저 드라마 하위 장르를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지난 5년간 지상파에서 방영된 드라마는 대부분 멜로와 로맨틱 드라마에 집중되어 있었으며, 그나마 KBS의 경우가 홈드라마는 물론 역사 드라마까지 비교적 고르게 편성한 것을 확인 할 수 있었다. 모든 방송사에서 일부 장르는 아예 편성되지 않는 등 드라마 장르의 다양성은 매우 적고 몇몇 인기 장르에 집중되는 양상을 보여주고 있다. 연관분석을 통한 각각의 요인 분석 결과는 계절 요인의 경우 특히 가을에 시작하는 드라마들의 시청률이 높게 나타났다. 그러나 외주제작 요인의 경우, 어느 시간대에 편성되는 드라마인가에 따라 그 결과가 다르게 나타나고 있다. 이는 각 요인들의 상이한 조합에 따라 시청률에 미치는 영향이 다르게 나타남을 말해주는 것으로, 연관분석 기법이 갖고 있는 장점이라고 할 수 있다. 분석 결과를 토대로 향후 시청률 예측에서 각각의 요인들이 동시에 출현하여 최대한의 시청률이 높게 나타나는 경우를 모델로 삼고, 가장 낮게 나타난 경우를 되도록 경계하는 예측 모델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1. 문제 제기
2. 기존 연구 검토
3. 연구 문제
4. 연구 방법 및 시청률 표준화
5. 연구 결과와 분석
6. 결론 및 토의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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