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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남성진 (경상대학교)
저널정보
비교민속학회 비교민속학 比較民俗學 第54輯
발행연도
2014.8
수록면
257 - 288 (3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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축제전통은 마을 사람들이 오랜 세월 이어온 공동의 습관이며, 당대의 상황에 맞게끔 새롭게 해석됨으로써 창조적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작용해왔던 사상적 기반이다. 마을사람들은 축제 활동에 주체적이며 적극적으로 참여함으로써 일상의 삶을 갱신할 수 있는 지식을 경험적으로 터득해 왔다. 이러한 전승지식은 공동체 구성원들이 개별적, 집단적으로 누대에 걸쳐 배우거나 실천하여 알게 된 명확한 인식이나 이해 또는 성과를 말하는 것으로 오늘날에는 지역화 교육을 통하여 후속세대들에게 체계적으로 학습시킬 수 있다. 전승지식의 지역화 교육 필요성은 아이들에게 제 고장 문화를 체득하게 함으로써 사회 구성원의 일원으로서 스스로의 존재를 인정할 수 있도록 하고. 자신의 뿌리를 찾는 데 도움을 안겨주며, 지역의 복원과 공동체를 유지하게 하는 지혜의 전수에 있다. 본 연구에서는 경남 남해 미조 지역 축제전통 가운데 오랜 세월 공동의 관습으로 내려온 길굿과 당대 상황에 맞게끔 새롭게 해석하여 구성한 풍어제 길놀이 민속의 전승지식을 살핀 후 지역화 교육 학습법을 제안해 보기로 한다. 미조마을 축제전통의 연행에 내포된 전승지식을 살펴보면 첫째, 축제의 절차는 의례-길굿-풍어제-뒷풀이 순으로 전개된다. 둘째, 길놀이 동선체계는 마을 경관을 서로 연이어 맺어 구축하고, 호국의 역사 현장을 연동시켜 마을 수호와 풍요의 기능을 함께 갖도록 조성하고 있다. 축제 내용에 내포된 전승지식으로는 첫째, 축제의례의 측면에서는 마을 안녕과 풍어를 기원하고 현실성의 측면에서는 공동체 보전이라는 두 가지 융합적 성격을 지닌다. 둘째, 최영장군에 관한 신격화와 의례 방식이 다양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셋째, 설화를 바탕으로 구축된 신앙과 의례를 통해 미조 사람들은 과거와 현재의 공존을 도모하고 있다. 축제 기반에 관한 전승지식은 제사 기반으로 민간차원의 어촌계와 청년회를 비롯하여 무민사보존회가 있고, 놀이 기반으로는 마을 매구꾼과 지역 초중학생 풍물패, 부녀농악대 등이 있으며, 경제적 기반은 정초의 집돌음 걸립과 마을 출향인사들의 정기적인 협찬, 기관의 고정 지원체계 등이 있다. 미조마을 축제전통 가운데 길놀이를 중심으로 지역화 교육을 수행할 때 창출될 수 있는 학습 효과를 몇 가지 살피면 첫째, 마을 경관을 서로 연이어 접속하여 길놀이의 동선 체계를 구축함으로써 지역화의 융합적 학습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둘째, 최영장군의 신격을 모시고 공동체를 순행함으로써 역사적 경험을 반추하고 마을의 비보 방어와 유감 주술적 모의 축원의례를 치르게 함으로써 공동체 지속의 사회적 신념을 형성해 낼 수 있다. 결과적으로 길놀이는 마을에서 전승되는 축제전통의 다양한 지식을 효과적이며 자연스레 전수시킬 수 있는 방법이며 지역화 교육을 융합적으로 실천할 수 있는 적절한 방안이라고 할 수 있다. 지역 전통의 전승지식을 아이들에게 체계적으로 전달함으로써 아이들이 제 스스로 자신들의 삶과 문화를 창조적으로 발전시키며, 자기 주변을 긍정하면서 본디 삶과 동떨어지지 않는 주체적 가치를 지닐 수 있게 된다. 축제전통 속에 축적되어 존재하는 다양한 길놀이 민속의 전승지식을 학습하는 일은 공동체의 후속세대들이 가장 즐겁게 선대의 지적재산을 계승할 수 있는 방법이다. 따라서 ‘길놀이 학습’을 통해 지역사회를 공부한 아이들은 자기 마을을 속속들이 이해하게 되고, 그들의 발걸음이 곧 역사가 된다는 사실을 깨닫게 된다.

목차

[국문초록]
Ⅰ. 전승지식의 가치 인식과 지역화 교육의 필요성
Ⅱ. 지역성을 바탕으로 한 축제전통의 전승지식
Ⅲ. 지역화 교육 방법으로써 전승지식의 ‘길놀이 학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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