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지헌 (경희대학교) 조인희 (한국엔터테인먼트경영연구소)
저널정보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제8권 제3호
발행연도
2014.9
수록면
425 - 431 (7page)
DOI
10.21184/jkeia.2014.09.8.3.42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캐릭터 산업은 이제 우리 경제의 21세기를 이끌어갈 선도 산업으로 그 가치를 인정받고 있다. 그러나 국내의 캐릭터 산업은 미디어에 대한 전략이나 전체적인 마케팅 전략의 부재로 캐릭터의 파급효과나 상품화 전략이 선진국에 비해 열세를 보이고 있다. 이러한 시기에 대중들에게 많은 인기를 누리고 있는 스포츠 캐릭터의 개발은 캐릭터 산업의 다양한 플랫폼을 확장하는데 기여할 수 있다. 이와 같이 스포츠캐릭터의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본 연구에서는 스포츠캐릭터의 요인을 파악,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방향을 제시하고, 스포츠캐릭터의 선호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았다. 이를 위하여 스포츠캐릭터의 요인을 설정하여 외형성, 내면성, 의미성, 다양성을 독립변수로 두고 종속변수인 선호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분석하였다. 그 결과 스포츠캐릭터의 요인 모두가 캐릭터에 대한 선호도에 유의한 상관관계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연구를 바탕으로 집중적인 탐색을 통하여 스포츠 캐릭터 개발의 향후 전략을 기획해야 한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II. 이론적 배경
III. 연구방법
Ⅳ. 분석
Ⅴ.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1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5-690-0026520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