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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현주 (경희대학교) 김진선 (경희대학교)
저널정보
우리문학회 우리문학연구 우리文學硏究 제44집
발행연도
2014.10
수록면
111 - 143 (3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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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69종의 「춘향전」이본을 대상으로 향단의 등장 양상을 확인하고, 그 성격과 기능을 파악하는 것으로 진행되었다. 그 결과 작품 전체에서 향단은 만남, 사랑 단락에 출현 빈도가 낮았고 주로 보조적 조력자의 역할을 담당했다. 이별 단락부터 향단이 여러 장면에 등장하는데 이에 따라 향단의 모습도 달라졌다. 단순 조력자에서 적극 조력자로 변한 향단의 모습을 확인할 수 있었다.
「춘향전」전체 단락 가운데 향단이 가장 많이 등장하는 부분은 춘향의 수난 단락이다. 이 단락 속에서 향단은 태형 맞는 춘향의 곁을 지키며 함께 슬퍼하면서 옥중 춘향의 수발을 드는 역할을 한다. 수난 단락 속에서 향단은 춘향의 고난을 극대화하여 표현하는 장치의 기능을 하고 있었다. 재회 단락에서 향단은 어사를 옥중 춘향에게 안내하고 변학도 생일날 춘향의 곁을 지키는 데까지만 등장하거나, 경성으로 올라가는 춘향과 동행하는 것으로 되어 있다. 이때 향단의 후일담이 그려지는데 춘향의 입성과 함께 다뤄지거나 별도의 이야기를 갖는 등 보상이 이뤄졌다. 향단이 보상 받는 결말은 표면적으로 향단의 노고를 치하하는 기능을 하지만 내면적으로는 춘향의 수난을 부각시키는 기능을 한다.
향단의 성격과 기능은 각 계열별로도 차이가 있다. 남원고사 계열에는 전체적으로 향단의 출현과 기능이 약화되어 있다. 향단은 주로 단순 조력자 역할을 담당한다. 그러나 완판 계열에서 향단은 경판에 비해 다채롭고, 생동감 있는 모습으로 등장한다. 옥중화 계열 속 향단은 대체로 동일한 양상으로 곳곳에 등장하는데 적극적인 역할을 담당하지만 향단에 대한 보상이나 후일담은 없다. 철저히 조력자로만 부각된다. 창본 계열에는 향단의 외모에 대한 구체적 표현까지 확인할 수 있고, 춘향이 입성할 때 향단과 동행하는 결말과 향단의 후일담이 가장 많다.

목차

【국문초록】
Ⅰ. 머리말
Ⅱ. 향단의 등장과 양상
Ⅲ. 향단의 성격과 기능 변이
Ⅳ. 맺음말
참고문헌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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