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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흥순 (호남신학대학교)
저널정보
장로회신학대학교 세계선교연구원 선교와 신학 선교와 신학 제34집
발행연도
2014.8
수록면
207 - 238 (3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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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주민 자녀에 대한 연구는 이주노동자와 결혼이민자에 비해서 상대적으로 적은 관심을 보였던 것이 사실이다. 다문화사회로 급속도로 전환하고 있는 한국사회는 이주민에 대한 교육과 복지를 포함한 관심에서 공존과 통 합에 주목해야 할 시기가 되었다. 또한 이주민 자녀가 점점 증가하는 상황 에서 이주민 자녀를 위한 사역과 선주민 자녀를 위한 다수자 교육까지 다 문화교육의 필요성이 대두된다.
이 글에서 첫째로 광주광역시와 전라남도에 거주하는 이주민 자녀의 현황을 분석하고 광주광역시와 전라남도에서 이주민 자녀를 대상으로 진행되고 있는 대표적인 사역을 소개한다. 둘째로 광주광역시와 전라남도에 거주하는 이주민 자녀를 대상으로 설문조사와 면접조사를 진행한 내용에 주목하여 이주민 자녀의 목소리를 서술한다. 셋째로 광주광역시와 전라남도 지역에서 이주민 자녀를 위한 사역을 담당하고 있거나 진행할 예정인 지역교회와 사역자를 위해서 신약성서에서 소개하는 인물을 중심으로 대안적 관점을 제시한다.
이주민 자녀를 위한 사역은 보다 신중한 접근이 요구된다. 지역교회에 출석하는 이주민 자녀를 포함해서 교회와 연관된 기관이나 학교에 다니는 이주민 자녀가 매우 다양하고 복잡한 형편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인식해야 한다. 이주민 자녀가 직면한 복합적인 어려움이 무엇인지 파악한 후에 적 절한 맞춤형 지원과 사역을 진행해야 한다는 뜻이다. 이주민 자녀를 대상으로 사역하는 전문기관이 부족할 뿐만 아니라 지역교회에서 이주민 자녀를 위해서 사역을 진행할 준비가 결여되어 있는 형편에서 이주민 자녀 사 역은 중요하다.
이주민 자녀를 위한 지역교회의 역할을 담당하기 위해서 다음과 같은 몇 가지의 선교적 관점이 요청된다. 첫째로 이주민 자녀를 위한 사역은 선주민 자녀와 함께 교육을 진행해야만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이주민 자녀만 을 대상으로 분리해서 교육하는 대신에 그들과 함께 살아가야할 선주민 자 녀가 적절한 다문화적 관점을 갖도록 교육해야 한다. 둘째로 지역교회는 이주민 자녀를 올바로 이해하고 사역에 접근할 수 있는 전문인력을 양성해 야 한다. 이주민 자녀의 어려움과 문제를 적절하게 파악하고 다문화사역에 대한 교육을 받은 교사와 사역자를 세우는 것은 필수적이다. 지역교회는 전교인을 대상으로 다문화 인식개선 교육을 진행하는 동시에 이주민 자녀를 위한 사역을 담당하는 교사와 사역자를 위한 교육을 진행해야 한다. 이 주민 자녀를 위한 사역은 지역교회가 심혈을 기울이고 있는 다음세대를 위 한 교육과 밀접하게 연관해서 담당해야 할 것이다. 셋째로 지역교회는 이 주민 자녀와 선주민 자녀를 위한 교육프로그램을 발굴해서 다문화사회의 주역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기회를 제공해야 한다. 지역사회, 지자체, 신 학교와 이주민 기관과 협력하여 사역을 진행하는 동시에 지역교회가 담당 해야 할 사역에 세밀한 관심을 기울여야 할 것이다.

목차

논문 초록
I. 서론
II. 광주광역시와 전라남도 지역의 이주민 자녀 현황과 사역
III. 광주광역시와 전라남도에 거주하는 이주민 자녀의 목소리
IV. 광주광역시와 전라남도에 거주하는 이주민 자녀를 위한 지역교회의 역할
V. 결론
참고 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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