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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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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광고홍보학회 한국광고홍보학보 한국광고홍보학보 제10권 제4호
발행연도
2008.10
수록면
76 - 107 (3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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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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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 활동이 기업광고 속에서 어떤 형태와 내용으로 커뮤니케이션되고 있는지를 분석해 보고, 향후 기업들이 그들의 사회적 책임 활동을 커뮤니케이션함에 있어서 보다 효율적인 방안을 모색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2002년부터 2007년까지의 인쇄매체 기업광고 총 5,756편 중 959편을 분석한 결과, 첫째, 형태상 특징을 살펴보면, 업종별로는 제조업, 방송·통신, 금융·보험, 건설업 등에서 활발하게 나타났으며, 범주별로는 경제적 책임, 사회공헌, 환경보호, 소비자보호, 인권보호 순으로 나타났고, 기업규모별로는 상위기업과 하위기업 모두 경제적 책임 활동을 가장 많이 한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내용상 특징을 살펴보면, 기업들의 사회적 책임 활동은 “해당기업과의 관련성”과 “소비자와의 밀착성”은 높은 편으로 나타났으나 “다른 기업과의 차별성”은 낮은 편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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