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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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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광고홍보학회 한국광고홍보학보 한국광고홍보학보 제13권 제1호
발행연도
2011.1
수록면
65 - 104 (4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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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동안 대중들은 소위 전통적 미디어라고 불리는 TV, 라디오, 신문 등을 통하여 필요한 정보들을 주로 습득해왔지만, 이제는 웹사이트나 모바일 등 더욱 다양하고 상호작용적인 경로들을 활용하고 있다. 여타 정보들도 마찬가지겠지만, 특히 건강과 관련된 정보들은 최근 인터넷과 모바일 등에 의한 전달과 습득, 교류의 비중이 대단히 높아지고 있는 상황이다. 그 중에서도 건강 관련 웹사이트를 비롯, 인터넷을 통한 건강정보들의 유통은 국내외를 막론하고 빠르게 대중화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하지만 이 같은 보편화에도 불구하고 건강정보의 온라인을 통한 유통과 관련된 연구들은 더욱 다양하게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 본 내용 분석은 현재 국내에서 운영되고 있는 건강정보 웹사이트의 콘텐츠들을 조사한 연구로서, 웹사이트의 다양한 기능들 가운데 사용자들의 폭넓은 활용을 위해 필수적이라고 여겨지는 상호작용성 (Interactivity)과 관련된 개별적 기능들이 건강정보 웹사이트들에 얼마나 구현되어 있는지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현재 우리나라에서 운영되고 있는 건강정보 웹사이트들에는 본 연구에서 상호작용성의 분석항목으로 사용된 기능들이 다수 발견되지는 않았으며, 특히 사용자 개개인들을 위해 맞춤형으로 제공되는 서비스들과 사용자들 간 상호작용을 위한 기능들이 대단히 부족한 것으로 밝혀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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