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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광고홍보학회 한국광고홍보학보 한국광고홍보학보 제13권 제2호
발행연도
2011.4
수록면
228 - 253 (2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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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의 목적은 과거의 원산지 효과연구를 원산지 효과에 대한 조절변인들을 조사함으로써 확대, 발전시키는 데 있다. 한국과 일본에서 만들어진 제품평가에 소비자의 상황적 관여도와 제품관련지식이 어떻게 통합적으로 영향을 미치는지를 실험연구를 통해서 밝히고 있다. 연구결과는 비록 원산지 단서가 소비자의 제품평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 효과적인 수단이 될 수 있으나, 원산지 단서가 주변단서로서의 역할은 상황적 관여도와 소비자의 제품관련지식에 의해 조절되어짐을 보여준다. 세부적으로, 이 연구는 상황적 관여도의 조절역할이 소비자의 제품관련지식과 같이 생각되어져야 한다는 것을 보여준다. 다시 말해서, 원산지 단서, 상황적 관여도, 그리고 제품관련지식간의 3-way interaction이 있음을 실증적으로 보여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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