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광고홍보학회 한국광고홍보학보 한국광고홍보학보 제13권 제4호
발행연도
2011.10
수록면
125 - 154 (3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계획 행동 이론을 기반으로 우리나라 대학생의 금주 행동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인들이 무엇인지 밝혀보기 위해 ``지각된 여론 일치도`` 개념과 ``음주 거절 자기효능감``, 그리고 평소 음주량을 새로 포함하여 수정 모형을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금주에 대해 긍정적인 태도를 가질수록 금주 행동 의도는 증가하였고, 평소에 음주량과 빈도가 높을수록 금주 행동 의도는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새롭게 투입된 두 가지 변인들인 지각된 여론 일치도와 음주를 거절할 수 있는 자기효능감은 금주 행동 의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못하고 있었다. 또한 이러한 수정된 계획 행동 이론 모형은 기존 선행 결과들과 유사하게 약 30~40% 정도의 설명력을 가지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연구 결과에 대한 다양한 이론적, 실무적 함의가 토론되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7)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5-320-00290557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