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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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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광고홍보학회 한국광고홍보학보 한국광고홍보학보 제13권 제4호
발행연도
2011.10
수록면
155 - 189 (3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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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병원의 의료분쟁 위기관리가 어떠한지를 이해하고 이를 설명할 수 있는 이론적 모델을 추출하기 위한 탐색적 연구다. 이를 위해 서울, 부산, 경남에 소재한 1, 2, 3차 병원의 의료분쟁 담당자 12명을 심층 인터뷰하였다. 인터뷰 내용을 토대로 위기관리 전략 선택과 수행에 영향을 미치는 여려 상황 조건들을 살펴보고 이를 위기관리 상황모형을 나타내었다. 결과적으로 도출된 ``의료분쟁 위기관리 상황모형``을 살펴보면 안쪽에서 바깥쪽 순으로 위기상황에 처한 ``개인``, ``위기관리조직``, ``병원 조직``, ``사회문화`` 수준의 상황조건들이 일련의 동심원 모양으로 나타났고, 이 외에 분쟁 상대방, 즉 ``환자 측 요인``도 상황조건에 포함되었다. 위기가 확대된 이후의 언론 보도문을 중심으로 이루어지진 기존의 위기커뮤니케이션 연구들과 달리 이 연구는 위기관리의 전체 단계를 대상으로 했다. 그 결과 기존 연구에서 언급되지 않았던 분쟁``상대방(환자 측) 요인`` 즉 금품 요구, 물리적, 법적 대응 정도 등이 의료분쟁 위기관리에서 빼놓을 수 없는 부분이라는 것을 발견하였다. 또 사회문화 수준에서 ``연줄 이용``, ``혈연주의``, ``패패(lose-lose) 협상`` 등 한국적 커뮤니케이션 특성이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한국 의료분쟁 위기관리의 독특한 조건들을 제시하고 있어, 위기관리 이론뿐 아니라 실무에서도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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