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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광고홍보학회 한국광고홍보학보 한국광고홍보학보 제14권 제2호
발행연도
2012.4
수록면
167 - 206 (4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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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기업의 조직 내 브랜드 활성화를 위한 수단으로 조직 구성원들의 인식 상에 존재하는 내부브랜딩 활동에 대한 평가가 자사 브랜드 태도, 감성적 애착, 고객지향성 활동 의도에 미치는 영향력을 분석하여 내부브랜딩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을 제고하고, 기업의 잠재적인 무형 자산 가운데 하나인 내부조직원을 브랜딩 관점에서 전략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방안을 제시하는 데 목적을 갖는다. 선행연구를 통해서 기업의 내부브랜딩 활동에 대해서 조직구성원들은 브랜드 지식, 브랜드 가치, 브랜드 경영문화, 내부커뮤니케이션의 4가지 차원에서 평가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본 연구는 기업의 내부브랜딩 활동에 대한 조직원의 평가가 조직에 대한 태도와 감성적 애착, 고객지향성 활동 의도에 미치는 영향력을 실증적으로 분석하기 위한 연구모형을 설정하고 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내부브랜딩이 자사 브랜드 태도와 감성적 애착에 직접적인 긍정적인 영향을 주고, 내부브랜딩을 통해서 형성된 자사 브랜드 태도는 감성적 애착과 고객지향성 활동의도에 직접적인 긍정적인 영향을 주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그리고 감성적 애착은 고객 지향성 활동에 직접적으로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내부브랜딩이 고객지향성 활동에 미치는 직접적인 영향은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지 못한 결과가 나타났다. 본 연구의 의의는 기업의 브랜딩 활동이 시장에서뿐만 아니라 기업 내부의 조직원이 자사브랜드에 대한 정확한 지식 형성과 인식 전환의 중요성에 대한 경험적 결과를 제시하였다. 경영자 자신이 브랜드가 되는 것, 브랜드가 되어 버린 상품이나 서비스를 생산하는 조직원들이 브랜드처럼 되는 것이 바로 ``Internal Branding``이다. 즉, 브랜드 전달자로서 내부조직원들의 역할에 대한 중요성에 주목함으로써 브랜드 구축 활동의 대외 지향적인 시각적 한계를 극복하고, 기업 내·외의 균형적 시각을 통한 총체적 브랜딩 활동이 필요하다. 이밖에 다양한 연구결과에 대한 함의를 도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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