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광고홍보학회 한국광고홍보학보 한국광고홍보학보 제15권 제1호
발행연도
2013.1
수록면
254 - 289 (3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1차적으로 새로운 옥외 매체인 디지털 사이니지에 대한 법적/제도적 환경을 알아보는 데 목적을 두었다. 그리고 2차 목적은 디지털 사이니지의 수용에 있어서 전문가와 일반인들은 어떻게 달라지는지를 분석하는 데 있다. 1차 연구는 디지털 사이니지의 전문가들을 대상으로 FGI를 했으며, 2차 조사는 전문가와 일반 수용자들을 대상으로 서베이를 했다. 다시 말해 2차 연구에서의 연구내용은 디지털 사이니지의 광고주, 매체사의 전문가들과 일반 수용자들을 대상으로 서베이를 통해 새로운 기술 수용의 수준과 광고 효과의 모형을 검증하는 데 초점을 두었다. 전문가들을 대상으로 한 FGI 연구결과는 매우 광범위했다. 즉, 옥외매체로서 디지털 사이니지의 활용은 시간이 지날수록 확대되고 강화될 것이라는 데는 공통된 의견을 보였다. 그러나 현재 디지털 사이니지의 사용은 불법이라는 문제를 지적하기도 했다. 지속적인 발전과정을 거쳐 형성된 매체가 아니라 급속한 첨단 기술의 발전을 통해 나타나게된 매체이기 때문에 활용 가이드라인이 없다. 따라서 빠른 시간 내에 디지털 사이니지의 활용범위에 대한 가이드라인이 있어야 하고, 매체의 효과성을 검증할 수 있는 방안이 마련되어야 한다는 것이 지배적 결과였다. 2차 서베이 결과, 전문가와 일반 수용자간에 디지털 사이니지의 기술수용모델에 대한 차이가 크게 나타나지 않았다. 다만 전문가에 비해 일반인의 지각된 용이성이 광고태도에 더 많은 영향을 미쳤다. 또한 전문가에 비해 일반인의 광고태도가 수용의도에 더 많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밝혀졌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8)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5-320-0029050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