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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광고홍보학회 한국광고홍보학보 한국광고홍보학보 제15권 제2호
발행연도
2013.4
수록면
37 - 64 (2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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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사회적 자본 이론을 PR 연구와 실무에 확장시킴으로써, 두 개의 조직의 사회적 자본 요소가 조직 투명성과 신뢰에 대한 인식 및 지지행위를 이끌어 낼 수 있는지를 검토하였다. 즉 이 연구에서는 PR 활동을 통해 조직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커뮤니케이션의 적절성 및 정확성이라는 두 가지 사회적 자본 요소의 영향력을 테스트하였다. 이원 다변량공분산분석(MANCOVA)을 실시하여 하나의 통제변인과 함께, 커뮤니케이션의 적절성 및 정확성이 종속변인들에 실증적인 영향을 미치는지를 검증하였다. 실험연구 결과, 기업이 내부 구성원들에게 적절하고 정확한 정보를 가지고 커뮤니케이션한다고 공중들이 인식할 때, 그 기업을 보다 투명하고 신뢰하며 또한 지지적 행동의지를 보여 주는 경향을 보였다. 이 결과를 통해, PR관점에서 조직의 사회적 자본으로서의 커뮤니케이션 특징은 조직의 효율성과 이익을 가져다 줄 수 있음을 이론적으로 보여 줄 뿐 만 아니라 실무적인 함의를 제시한다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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