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광고홍보학회 한국광고홍보학보 한국광고홍보학보 제15권 제3호
발행연도
2013.7
수록면
332 - 367 (3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IMC 실행에 영향을 미치는 선행요인으로 고객지향성, 경쟁사 지향성, 부서 간 협력의 시장지향성 요인을 여러 선행연구 결과들로부터 도출하였으며, 이러한 시장 지향성 요인이 IMC 실행과 마케팅 성과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규명하기 위해 국내 500대 광고주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 총 211부의 조사 자료를 수집하였다. 수집된 자료를 이용, 구조방정식 모형을 이용하여 경로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국내 광고주 기업은 시장지향성 정도가 높을수록 IMC 실행수준이 높고, IMC 실행수준이 높을수록 마케팅 성과도 높게 나타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그러나 시장지향성 정도가 높을수록 마케팅 성과가 높을 것이라는 가설은 부분적으로 채택되었다. 시장지향성 요인 중 경쟁사 지향성과 마케팅 성과의 경우 유의적인 영향력 검증에 실패하였다. 이러한 경로분석 결과에서 확인된 직접효과와 함께 총효과 분석을 통한 간접효과 분석도 실시하였는데, 그 결과 경쟁사 지향성과 마케팅 성과 간의 관계에서 직접효과는 유의적이지 못하였으나 IMC 활동을 매개하여 미치는 간접적 효과가 유의적이라는 점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러한 총효과 분석을 통해 국내 광고주 기업의 마케팅 성과에 미치는 가장 큰 영향력 요인이 IMC 실행이라는 점을 확인하였으며, 다음으로 고객지향성, 부서 간 협력의 순으로 영향력을 미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그동안 IMC 연구에서 간과되었던 시장지향성 요인의 중요성을 시사하며, 성공적인 IMC 실행을 위해서는 시장지향성 제고가 선행되어야 함을 강조하고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88)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5-320-0029048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