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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광고홍보학회 한국광고홍보학보 한국광고홍보학보 제15권 제4호
발행연도
2013.10
수록면
38 - 72 (3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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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소셜미디어에서 이루어지는 사회공헌활동의 홍보 효과를 실증적으로 검증하고자 하였다. 구체적으로 사회공헌활동 주체의 유형(조직의 형태: 기업/비영리조직)과 소셜미디어에서 활동의 내용을 전달하는 정보원 유형(조직/개인)의 효과를 살펴보기 위해 이론적으로는 설득지식모형을 적용하였다. 연구 결과, 주체 유형에 따라 설득효과가 다르게 나타났는데, 사회공헌활동의 주체가 기업일 때보다 비영리조직일 때 설득의도가 더 낮다고 판단하고, 활동을 더 이타적으로 귀인하여 사회 공헌 메시지를 더 우호적으로 보았다. 하지만 정보원 유형에 따른 효과는 유의미하지 않았으며, 주체 유형과 정보원 유형의 상호작용 효과 역시 발견되지 않았다. 본 연구 결과는 소셜미디어 상황에서 사회공헌활동을 홍보하는 전략 수립에 중요한 실무적 함의를 지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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