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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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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광고홍보학회 광고연구 광고연구 제88호
발행연도
2011.3
수록면
7 - 36 (3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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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남녀 소비자 집단이 갖고 있는 모바일커머스에 대한 인식과 수용의도의 차이를 조사하기 위하여 기술수용모델을 이론적 틀로 하여 예측변인을 추출하고 이를 토대로 구성한 구조모형을 비교, 분석하였다. 신기술에 대한 인식과 수용과 관련한 선행연구의 결과를 토대로 지각된 유용성, 지각된 사용용이성, 지각된 위험, 개인의 혁신성, 주관적 규범을 모바일커머스 수용의도 예측변인으로 도출하여 성별요인을 조절변인으로 삽입한 구조모형을 설계하고 이를 검증하였다. 총 294명의 모바일쇼핑객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 결과에 의하면 모바일커머스 예측변인들이 수용의도에 미치는 효과와 상대적 영향력에 있어서 남녀 간에 의미 있는 차이가 발견되었다. 특히 지각된 위험, 지각된 유용성, 주관적 규범이 모바일커머스 수용의도에 미치는 영향력에 있어서 남녀 응답자 간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모바일커머스의 안전성과 구매고객 간의 다양한 교류채널, 의견교환과 같은 요소가 여성고객의 참여를 유도하는 중요한 요소라고 한다면 남성고객에게는 모바일커머스의 유용성에 대한 인식이 수용의도에 높은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시사하는 결과로 볼 수 있다. 이와 같은 연구결과가 암시하는 이론적, 실무적 시사점을 논의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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