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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광고홍보학회 광고연구 광고연구 제88호
발행연도
2011.3
수록면
98 - 126 (2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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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중 하나인 트위터 이용자의 특성 및 영향력을 살펴보고, 개인 및 기업 트위터의 이용행태를 분석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총 3861개의 트위터를 대상으로 내용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에 따르면, 트위터 이용자의 영향력을 측정하는 지표로서의 팔로워수와 언급수, RT수는 정적인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팔로잉수, 트위터 사용기간, 하루 평균 트윗수 변인들이 영향력(팔로워수, 언급수, RT수) 모두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분석되었다. 성별에 따른 트위터 이용자의 영향력 차이를 분석한 결과, 남성이 여성보다 높은 팔로워수, 언급수, RT수를 보여주고 있었다. 한편, 트위터 이용자들의 관심글 주제를 분석한 결과, 기업/단체의 홍보글을 수집한 이용자는 관심글 이용자 중 9%로 나타나, 광고/홍보 매체로서의 트위터의 가능성을 보여주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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