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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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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광고홍보학회 광고연구 광고연구 제88호
발행연도
2011.3
수록면
305 - 336 (3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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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급속하게 성장하고 있는 스마트폰 시장에서, 스마트폰의 브랜드 전략의 일환으로 소비자들이 인식하고 있는 스마트폰 브랜드 개성에 주목하였다. 특히 스마트폰의 브랜드 개성과 자아이미지의 일치성을 통해 브랜드 충성도에 영향을 미치는 관계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또한 무선 인터넷을 기반으로 다양한 모바일 앱을 사용하는 스마트폰의 제품 속성을 고려해, 인터넷 사용 제품군에서 소비자 행동 차이를 설명하는 플로우(Flow) 경험 정도가 브랜드 개성-자아이미지 일치성과 브랜드 충성도 관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칠지를 살펴보았다. 연구 대상은 애플의 아이폰, 삼성의 갤럭시 2개 브랜드를 선택했다. 연구결과 스마트폰의 브랜드 개성은 ``감성``, ``세련``, ``유능``, ``활달`` 4가지 차원으로 나타났고, 그 중 ``감성`` 차원이 가장 중요한 구성 요소로 파악되었다. 한편 소비자들은 자신의 이미지를 ``유능`` 차원에 가장 일치시키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브랜드 개성-자아이미지 일치성이 높을수록 브랜드 충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고, 플로우 경험 정도 또한 브랜드 충성도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인임이 확인되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이러한 결과들을 통해 스마트폰 시장에 마케팅적인 시사점을 제공할 뿐 아니라, 브랜드 차별화 및 소비자와 브랜드간의 돈독한 관계 구축의 필요성을 제안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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