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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광고홍보학회 광고연구 광고연구 제91호
발행연도
2011.12
수록면
35 - 67 (3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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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지난 10·26 서울시장 보궐선거 정치광고가 언어적, 비언어적 메시지 면에서 어떤 특징을 보이고 있는가를 고찰하기 위한 것이다. 이를 위해 10월 18일부터 25일까지 국내 지상파 TV와 라디오, 일간지에 게재된 나경원 후보와 박원순 후보의 정치 광고를 수집, 총 5개의 TV-CF, 2개의 라디오 CM, 8개의 신문 광고를 의미단위로 세분화하여 내용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10·26 서울 시장 보궐 선거 정치 광 고의 두드러진 양상은 첫째, 두 후보자들이 공히 이슈보다는 이미지 중심의 광고를 했으며, 둘째, 선거운동 과정에서는 후보자들 간 네거티브 공방이 치열했지만 광고에서는 대체로 긍정적인 접근을 했다는 것이다. 두 후보가 명확한 차이를 보인 부분도 많았는데, 나경원 후보는 주로 감성적 소구를 한 반면 박 원순 후보는 논리적 소구를 사용했다는 것이 큰 차별점이며, 그외 배경음악, 색채, 서체와 캘리그래프 등에서 차이를 보였다. 본 연구는 정치 광고의 크리에이티브를 언어적 메시지 측면 뿐 아니라 비언어적 메시지 측면을 포괄해서 분석했다는 점에 의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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