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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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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광고홍보학회 광고연구 광고연구 제92호
발행연도
2012.3
수록면
7 - 29 (2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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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소셜 미디어의 신뢰도에 따른 광고 효과에 대해 검증하고자 하였다. 첫째, 소셜 미디어의 신뢰도에 따라 광고 효과가 차이가 있는지를 논하였다. 둘째, 소셜 미디어의 신뢰도와 광고 효과 사이에 광고 신뢰도가 매개 역할을 하는지를 검증하였다. 이를 위해 국내에서 대표적으로 이용되는 소셜 미디어인 네이버 블로그, 싸이월드, 트위터를 선정하였다. 본 연구는 2010년 6월∼7월 소셜 미디어 이용이 빈번한 10대∼30대를 대상으로 실험 및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소셜 미디어의 신뢰도에 따라 광고 효과는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소셜 미디어에 대한 신뢰도가 높은 집단은 소셜 미디어를 통한 광고 효과 역시 높게 나타났고 소셜 미디어에 대한 신뢰도가 낮은 집단은 광고 효과 역시 낮게 나타났다. 또한 소셜 미디어의 신뢰도와 광고 효과 사이의 광고 신뢰도는 직접적인 효과뿐만 아니라 매개 효과도 유의미하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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