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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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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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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광고홍보학회 광고연구 광고연구 제92호
발행연도
2012.3
수록면
468 - 493 (2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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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의 목적은 국내 주요 언론들이 2006년 발생한 북한 외무성 부장 강석주 오보 사건이라는 위기 상황에서 국민들에게 실추된 신뢰를 회복하기 위해 어떠한 사과 전략을 구사했는지 분석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이 연구는 국내 주요 언론들의 강석주 오보 사건과 관련한 사과문 및 해설 기사의 전문을 내용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국내 언론들은 북한 강석주 오보와 관련해 능력 부족이나 희생양 만들기 같은 ``책임회피`` 태도를 빈번히 사용하고 있었다. 물론 사과문이라는 기사의 형식적 틀 속에서 ``진정한 사과``의 표현이 기사의 마지막에 포함되긴 했지만, 전반적으로 더욱 빈번하게 사용된 사과 전략은 오보의 발생을 단순히 인정하는 ``인정`` 전략이나, 오보의 원인을 외부에 돌리는 ``희생양 만들기`` 등의 변명전략이 주로 사용되었다. 이러한 언론의 태도는 강석주 오보 사건과 같은 중대한 대북 관련 사안에서 국민들과의 신뢰 회복보다는 전체적으로 당시의 위기 상황을 표면적으로 타개하는 전략에 주로 초점을 맞추었음을 보여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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