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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현정 (동국대학교) 정동환
저널정보
한국광고홍보학회 광고연구 광고연구 제92호
발행연도
2012.3
수록면
494 - 541 (4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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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각적 자극을 실물 영상으로 느끼도록 한 4D 극장용 광고나 모바일을 이용한 터치형 광고가 등장하면서, 감각적 체험을 다양하게 구체화하는 일은 최근의 중요 광고 전략이 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감각 만족을 충족하기 위한 소비재를 광고할 경우, 그 감각 자극을 어떤 이미지로 구체화해야 광고효과가 높아질 수 있는지를 밝혀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실험 광고를 제작하고(특히 Mp3와 홈씨어터를 중심으로) 광고 속 이미지 표현의 소구 내용을 3가지로 구분하여 광고의 영향력을 측정하였다. 연구결과 제품과 관련 있는 청각을 표상하는 소리 이미지를 사용한 광고 효과가 관련 없는 소리 이미지를 사용하지 않은 광고의 효과보다 높게 나타났으며 위협 소구 감성 광고보다는 비위협 이성적 소구 광고에서 위협에 대해서 느끼지 않으면 않을수록 광고 효과가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전문성이 일치하지 않는 신체적으로 매력적인 모델이 등장한 광고에서 청각적 감각을 느낀다고 지각할수록 광고태도와 구매의도가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통해 본 연구는 다양한 감각적 체험과 감각을 구체화하기 위한 광고 전략에 있어 의미 있는 시사점을 제시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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