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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별에 따른 명품브랜드 구매행동의 차이 : 과시소비성향과 준거집단의 영향력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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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ifferences of Purchasing Luxury Brand between Female and Male Focusing on Conspicuous Consumption and Influence of Reference Group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광고홍보학회 광고연구 광고연구 제94호 KCI등재
발행연도
2012.9
수록면
70 - 93 (24page)

이용수

표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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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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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성별에 따른 명품브랜드 구매행동의 차이 : 과시소비성향과 준거집단의 영향력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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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우리나라에서 일부 소수의 사람이 소비하던 명품브랜드가 연령이나 소득수준에 상관없이 모두가 소유하기를 원하고 소유할 수 있고 소유해야 하는 물건으로 인식되는 명품브랜드의 일상화 단계에 접어들었다. 이러한 현상에 따라 본 연구는 기존 명품브랜드 관련 연구를 검토하고 성별에 따라 명품브랜드 구매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과시소비성향과 준거집단의 영향력을 중심으로 규명하였다. 연구결과 남녀 모두에게서 과시소비성향과 준거집단의 영향이 명품브랜드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성별에 따른 영향의 차이는 과시소비성향은 여성보다는 남성에게서 높은 영향력을 보였으며, 준거집단의 영향은 남성보다 여성에게서 더 높은 영향력이 나타났다. 즉 명품브랜드 소비에 있어서 타인과의 차별화 동기가 여성보다 남성에게서 더 크게 작용하고 있고, 동조의 동기는 남성보다 여성에게서 더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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