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광고홍보학회 광고연구 광고연구 제98호
발행연도
2013.9
수록면
154 - 183 (3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정치인의 이미지는 정치 커뮤니케이션 영역에서 유권자의 정당 충성도 및 후보자가 제시하는 정책 이슈와 함께 투표의사 결정 모델에서 중요한 요인으로 간주되어 왔다. 특히 정치적 이슈가 날로 복잡해지고 후보자들이 내세우는 공약의 차이마저 줄어들면서 정당의 특성이나 이슈보다도 미디어를 통해 전달되는 정치인의 이미지가 중요해지기 시작하였다. 이에 따라 다양한 연구들이 정치인 이미지를 구성하는 요소를 밝히고 나아가 정치인의 종합적인 이미지가 유권자의 정치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력을 설명해 왔다. 그러나 그간의 정치인 이미지 요인을 추출하는 방법은 비교적 제한적이었다고 판단된다. 이에 이 연구는 정치인 이미지 구성 요인에 대한 근본적 물음을 던져보는 데 목적을 두고 정치인 이미지가 어떠한 하위 차원으로 구성되는가를 보다 체계적으로 분석하고자 하였다. 아울러 새롭게 구성된 정치인 이미지 요인이 유권자의 정치 선거(대통령 선거, 국회의원 재보궐 선거) 투표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연구결과 정치인(대통령, 국회의원)의 이미지를 구성하는 요인은 ‘부정부패/독선, 능력, 기회/지역이기주의, 인기/목소리, 배경, 리더십/카리스마, 외향/말솜씨, 정의/성실’ 등의 요인으로 나타났다. 아울러 이와 같은 이미지 요인 중에서 ‘부정부패/독선’ 요인은 대통령 선거 투표의도에 부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정의/성실’ 요인, ‘목소리/인기’ 요인, ‘배경’ 요인이 국회의원 선거 투표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연구는 시대적 상황에 부합하는 정치인 이미지 요인 구조를 밝히기 위해 이를 측정할 수 있는 정치인 이미지 측정 항목을 체계적인 절차를 통해 개발하고 분석하였다는 점에서 의의를 지닌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64)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5-320-0029029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