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광고홍보학회 광고연구 광고연구 제99호
발행연도
2013.12
수록면
67 - 104 (3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환상주제 분석의 개념적 틀을 기반으로 하여, 1960년대에서 2000년대까지 우리나라 잡지 광고 속에 나타난 여성 성역할의 환상주제와 시대별 차이점을 남성잡지와 여성잡지의 비교 분석을 통해 연구하였다. 분석결과, 여성잡지는 남성잡지에 비해, 여성성을 강조하는 여성이미지가 많이 등장하고 있으며, 이것이 환상유형을 통해 표현되고 있었다. 또한 여성지는 노력하는 여성의 긍정적 수사 재현과 다소 아름다운 자태의 여성성 표현이 많은 반면 남성지는 여성지에 비해 즐기는 여성의 역할 또 남성과 동등한 역할의 여성 묘사, 남편, 연인, 가족과 관련된 여성 표현 등이 많았다. 다음으로 시대적 변화 특징은 최근에 이를수록, 여성의 능동적 노력, 여성 역할에 있어 다양성 환상 유형, 아름다운 여성(백태천광)의 재중시, 여성의 전문직 역동적 표현 증가, 여성의 다양한 장소 출현, 남녀평등, 자식관계 보다 부부관계 중시 등의 여성성 모습이 보이고 있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5-320-00290288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