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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광고홍보학회 광고연구 광고연구 제100호
발행연도
2014.3
수록면
5 - 33 (2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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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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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첫째 기업 페이스북 이용자의 이용동기 요인을 도출하고, 둘째 어떠한 이용동기 요인이 브랜드 충성도에 영향을 미치는지 밝히고, 셋째 이러한 과정에서 성별, 연령 등 인구통계학적 요인에 따라 영향력이 달라지는지 밝히는 것이다. 이를 위해 347명의 기업 페이스북 이용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 첫째, 기업 페이스북의 이용 동기는 ``타인과의 공유``, ``정보 획득``, ``불만 제기``, ``시간 때우기``, ``기업과의 유대감``, ``경제적 혜택``등 6가지로 나타났다. 둘째, 기업 페이스북의 이용 동기 중 브랜드 충성도에 영향을 주는 요인으로는 ``정보 획득``, ``기업과의 유대감``, ``경제적 혜택`` 요인으로 나타났다. 셋째, 기업 페이스북의 이용동기 요인을 성별 연령대별로 비교한 결과 ``경제적 혜택`` 요인에서 여성이 남성에 비해 높게 나타났으며, 20대와 30대는 차이가 없었다. 성별, 연령별 브랜드 충성도에 영향을 미치는 이용동기를 비교한 결과 남성이 ``불만제기``와 ``시간 때우기`` 요인이 브랜드 충성도에 부정적인 영향을 주는 요인으로 나타났으며, 20대는 ``불만제기`` 요인이 브랜드 충성도에 부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토대로 아직까지 기업 페이스북에 대한 연구가 활발하지 않은 시점에서 페이스북 이용자들의 이용동기가 브랜드 충성도에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하여 실증적으로 분석함으로써 추후 기업들의 페이스북을 활용한 마케팅 전략을 세우는데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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