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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무선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고경준 (한국철도기술연구원) 홍재성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김태식 (홍익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한국철도학회 2014년 정기총회 및 추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4.10
수록면
334 - 337 (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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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역도시철도의 급행화를 위해서는 급행열차의 통과시 완행열차의 대피를 위한 대피선이 필요하다. 기존에 건설된 광역도시철도 시설의 경우 대부분 대피선에 대한 고려가 되어 있지 않으므로 완행 및 급행의 동시 운행을 위해서는 기존 시설의 개량을 통한 대피선의 확보가 반드시 필요하다. 대피선 공사시 발생가능 한 지반의 변형으로 인해 공사 현장인접구조물의 침하 및 균열이 발생할 수 있으며 안정성 문제도 발생할 수 있다. 따라서 대피선 확폭 공사로 인한 이러한 예상 가능한 문제에 대비하기 위하여 공사 중 지반의 변형에 대한 제어가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지반의 변형제어를 위한 도심지 공사 현장 인접 지반의 변형 특성, 지반의 미소 변형 감지 및 대변형 사전 감지 방안, 지반 정수 변화 산정 및 설계 재적용 방안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본론
3.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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