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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최재식 (한국철도공사) 송영규 (인터콘시스템스) 강승식 (인터콘시스템스) 김희식 (서울시립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한국철도학회 2014년 정기총회 및 추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4.10
수록면
343 - 348 (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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열차의 구동부분의 하나인 차축의 이상은 열차전복 등 위험한 결과를 초래하여 이에 대한 상태감시가 열차의 안전운행을 위해 매우 중요하다. 국내에서는 고속열차(KTX)의 경우 차축의 이상 유무를 감지하기 위한 안전설비로 고속 운행구간의 선로 주변에 차축온도검지장치(Hot-box Detector, HBD)를 설치하여 운행하는 고속열차의 차축온도를 검지하여 일정 수준이상의 발열을 검지하였을 경우 알람을 발생시켜 열차운행의 안전을 도모하고 있다. 이러한 HBD 를 구성하는데는 비접촉식 온도검지(IR,Infrared 온도센서)가 필수적으로 사용되고 있으며, 비교적 저온(0~150 도)의 IR 온도 검지에서는 센서 내부 및 주변온도에 의해 많은 영향을 받기 때문에 정확한 온도검지를 위해서는 주변온도를 고려한온도보상 알고리즘을 사용해야 한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온도보상 알고리즘의 적용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본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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