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차의 구동부분의 하나인 차축의 이상은 열차전복 등 위험한 결과를 초래하여 이에 대한 상태감시가 열차의 안전운행을 위해 매우 중요하다. 국내에서는 고속열차(KTX)의 경우 차축의 이상 유무를 감지하기 위한 안전설비로 고속 운행구간의 선로 주변에 차축온도검지장치(Hot-box Detector, HBD)를 설치하여 운행하는 고속열차의 차축온도를 검지하여 일정 수준이상의 발열을 검지하였을 경우 알람을 발생시켜 열차운행의 안전을 도모하고 있다. 이러한 HBD 를 구성하는데는 비접촉식 온도검지(IR,Infrared 온도센서)가 필수적으로 사용되고 있으며, 비교적 저온(0~150 도)의 IR 온도 검지에서는 센서 내부 및 주변온도에 의해 많은 영향을 받기 때문에 정확한 온도검지를 위해서는 주변온도를 고려한온도보상 알고리즘을 사용해야 한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온도보상 알고리즘의 적용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Axis strange symptoms of High speed trains can cause train derailment, so it is important to detect strange symptoms of axis for the vehicle in the High speed train. The one of strange symptoms is high temperature of axis for moving train. The Hot-box system(HBD) is set up for the temperature measurement system for KTX in korea. IR temperature detector used to measure temperature in HBD is very sensitive to the external temperature especially. For accurate temperature measurement, the temperature calibration algorithm in accordance with the internal temperature change have to be applied in IR temperature detecto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