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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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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정거철 (한양대학교) 박찬배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오세영 (한양대학교) 이주 (한양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한국철도학회 2014년 정기총회 및 추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4.10
수록면
597 - 602 (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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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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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도시철도차량 견인용 IPMSM(Interior Permanent Magnet Synchronous Motor)의 구조 특성에 따른 회전자 형상 설계에 관한 연구 논문이다. IPMSM의 회전자가 고속으로 회전하면서 회전자 내부에 삽입되어 있는 영구자석이 강한 원심력을 받는다. 이때에 구조적 강성이 약해지므로 회전자 형상에 따라 큰 영향을 미치게 된다. 따라서, 도시철도차량 견인용 IPMSM의 설계 및 요구사양에 적합하면서 강성에도 강한 모델을 1차 모델로부터 도출하였다. 영구자석을 분할해 Bridge를 1, 2개 적용하여 설계한 후 전기적 특성과 구조적 특성을 분석하였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회전자 형상이 다른 3개의 모델을 분석함으로써 도시철도차량 견인용 IPMSM의 요구사양에 만족하며 구조 특성에도 강한 모델을 도출하였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해석이론
3. 해석결과 및 도출
4.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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