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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홍억선 (선우전기) 홍성위 (선우전기) 이진국 (선우전기) 채승민 (우진산전)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한국철도학회 2014년 정기총회 및 추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4.10
수록면
623 - 628 (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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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200호대 전기 기관차의 컨버터/인버터 스택은 GTO 반도체 소자를 사용한다. 이들 전력 반도체 소자들은 많은 열이 발생하므로, 효율적인 냉각을 위하여 수냉각장치가 있다. 현재 개발 중인 스택은 GTO 소자 대신 IGBT 소자를 사용한다. IGBT용 수냉각장치는 기존 차량의 수냉식 구조와 호환성을 갖도록 개발한다. 크기는 기존 스택의 크기 범위 안에서 정한다. 냉각수의 수압, 유량의 조건은 기존 차량과 동일하다. GTO 소자와 IGBT 소자의 특성이 다르기 때문에 IGBT용 수냉각장치의 외형 및 내부 유로의 구조는 새롭게 설계했다. IGBT 케이스의 최대 온도를 80℃이하가 되도록 냉각 효율을 높였다. 실용화를 목적으로 개발하며 제작 공정을 단순화하고 유지 보수가 용이한 구조로 개발했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본론
3.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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