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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곽상록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박원희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구동회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한국철도학회 2014년 정기총회 및 추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4.10
수록면
669 - 673 (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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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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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시철도 운영노선의 증가에 따라 여객수 및 운행밀도가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추세이며, 철도역사 주변으로 다중이용시설물이 급격히 증가하고 있다. 최근의 철도사고는 위기상황에 대한 징후가 없이 발생하고 있어 사고발생 초기에 효과적인 위기대응이 없다면 단순한 사고가 대형철도사고로 연결될 위험성이 있다. 2011년부터 운영중인 대형철도사고 위기대응 매뉴얼이 지속적으로 개정되고 있으나, 과학적인 기법보다는 경험에 기초한 매뉴얼이 운영중이다. 본 연구에서는 도시철도 대형사고시 효율적 대응을 위한 이론적 배경과 현행 매뉴얼의 문제에 대한 전문가 의견을 종합하여 개선방안을 마련하고자 하였다. 결과 복구장비와 같은H/W와 매뉴얼/교육훈련과 같은S/W를 연계한 매뉴얼 구성방안, 사고발생 가능성, 2차 피해예방에 초점을 둔 매뉴얼로 개선하는 방안을 제시하였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본론
3.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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