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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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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정진욱 (한국철도공사) 김기찬 (국립한밭대학교) 임채웅 (한성중공업)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한국철도학회 2014년 정기총회 및 추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4.10
수록면
953 - 958 (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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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200호대 전기기관차는 EuroSprinter 2세대 화물형인 ES64F를 원형으로 하여 대한민국의 운용 환경에 맞추어 조정한 기관차이다. 지멘스에서 유명한 VVVF 인버터 계열인 SIBAS32계열 전장품을 사용하며, 1300[kW]급 견인전동기 4개로 5200[kW]의 출력을 낼 수 있다. 현재 8200호대 전기기관차는 견인전동기의 노후화로 인해 유지보수가 잦아지고 있는 실정이며, 원천기술의 미확보로 인해 고장에 대한 신속한 대응이 어려워지고 있다. 이에 8200호대 견인전동기의 국산화에 대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8200호대 전기기관차 견인전동기의 사양과 FEM모델에 대해 기술하였으며, 전원주파수와 견인전동기의 속도 변화에 따른 T-N 커브 및 운전점의 특성을 해석하였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본론
3.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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