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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배상준 (LS전선) 장광동 (LS전선)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한국철도학회 2014년 정기총회 및 추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4.10
수록면
1,090 - 1,095 (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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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체전차선 시스템은 지하철에 주로 적용되었으며, 최근 열차속도의 향상과 고속구간의 터널 적용을 위한 연구가 국내외에서 진행되어 왔다. 특히 해외에서는 최고속도 250km/h 구간에 적용 가능한 고속용 R-BAR 시스템이 개발되어 일부 고속 구간에 적용되었다.
강체전차선 시스템의 가장 중요한 특성인 급전성능은 접촉력으로 측정이 가능하며, 이러한 접촉력 특성은 R-BAR 의 형상 및 재질에 따른 정적특성과도 상관관계가 있다. 본 논문에서는 국내에서 개발된 R-BAR의 정적 특성 및 현장설치 검증을 위해 싱글 암 팬터그래프에서 측정한 접촉력 측정 결과를 분석하고, 국내외에서 개발된 R-BAR의 형상에 따른 정적특성 및 적용 알루미늄 합금 재료의 특성에 대해 3D 형상설계 툴을 이용하여 고찰한 결과로 250km/h급 R-BAR 개발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본론
3.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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