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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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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이영민 (연세대학교) 사공명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한국철도학회 2014년 정기총회 및 추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4.10
수록면
1,145 - 1,148 (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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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X 등 고속열차의 등장은 기존 철도노선에 동적하중의 증가를 가져왔으며, 철도노반의 침하가 발생할 수 있는 원인중 하나가 됐다. 현재 콘크리트 궤도 하부의 침하된 지반을 보강할 적절한 방법이 요구되는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콘크리트 궤도의 손상을 최소화 하면서 노반의 지지력을 확보 할 수 있는 방안으로 전기 펄스에너지를 이용하였다. 지중에서 펄스 방전을 일으켜, 그때 발생하는 충격파를 이용하여 지반을 다지고 펄스 방전 횟수를 늘림으로써 다짐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그 결과 펄스 방전의 횟수 증가가 다짐에 영향을 줄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펄스 방전 실험
3.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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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CI(KEPA) : I410-ECN-0101-2015-320-00288673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