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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배현웅 (충남대학교) 박병주 (충남대학교) 백효순 (한국철도시설공단) 임남형 (충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한국철도학회 2014년 정기총회 및 추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4.10
수록면
1,155 - 1,159 (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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열차 탈선사고는 그 발생빈도는 낮으나 피해 정도가 상당히 큰 재난사고로, 최근 국내외적으로 열차 탈선에 의한 사고가 종종 발생되고 있다. 철도를 운영 중인 세계 각국에서는 열차의 탈선 발생 후 피해 확대를 최소화하기 위한 대책으로 DCP(Derailment Containment Provision)를 적용하고 있다. DCP 개념은 일반적으로 3가지 형태로 분류되는데, 본 논문에서는 국외 적용사례를 통하여 DCP 개념에 대해 소개하고 국내의 경우와 비교하여 열차 탈선사고에 의한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한 방안에 대해 고찰하고자 한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본론
3.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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