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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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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김이현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방춘석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신승교 (한화건설)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한국철도학회 2014년 정기총회 및 추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4.10
수록면
1,235 - 1,239 (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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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철도교량은 비용절감을 위한 장지간화 및 긴장방식의 효율화를 이용한 신기술이 적용되어 다양한 형태로 시공되고 있다. 지간이40m 이내인 경우 경제성을 고려하여 주로 프리스트레스 콘크리트 거더 형식(PSC Girder)으로 개발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기존에 PSC거더교의 2차긴장 방식을 개선하여 개별 긴장방법을 사용하였으며 플랫덕트(flat duct)를 활용하여 정착방법을 간소화 하는 방안을 제안하였다. 대상 교량은 30m 지간의 철도교량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이에 대한 동적거동을 해석적으로 분석하였다. 하중모델은 실제 운행되고 있는 KTX, EMU열차를 사용하여 최대속도까지 10km/h씩 증속하면서 수행하였다. 해석결과 제안한 형식의 철도교량은 열차주행에 대한 동적설계기준을 모두 만족함을 알 수 있었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동적거동 해석
3.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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