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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김경용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사공명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조국환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한국철도학회 2014년 정기총회 및 추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4.10
수록면
1,333 - 1,339 (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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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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쉴드TBM 공법은 소음 및 진동 발생이 없어 민원발생이 적으며, 교통 흐름에도 지장을 주지 않아 복잡한 도심지 공사에 적합하여 각광받고 있는 터널 공법이다. 이 공법은 단일 지층 굴진 시 굴진 효율이 가장 우수하며 디스크 커터 교환주기도 일정해진다. 하지만 국내 지반은 대다수 복합 지층으로 이루어져 디스크 커터 편마모 발생의 원인이 되며, 커터 교환주기도 불규칙해진다.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 분석 및 전문가 설문을 통해 커터교환의 영향인자를 도출하였고, 쉴드TBM 굴진데이터를 분석하여 영향인자들의 변화패턴 및 주기를 파악하였다. 본 연구에서 도출된 커터 교환 영향인자들의 변화 패턴 및 주기는 향후 쉴드TBM 커터 교환주기 산정 및 굴진관리의 기본 토대가 될 것으로 사료된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커터교환 영향요인 도출
4. 굴진데이터 분석
5.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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