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필환 (광주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체육교육학회 한국체육교육학회지 한국체육교육학회지 제19권 제2호
발행연도
2014.8
수록면
65 - 77 (1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체육수업에서 암묵적 믿음, 결과기대, 자기효능감이 귀인성향과 과제 지속행동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분석하고자 G 교육대학교 학생 482명(남:192, 여:290)을 대상으로 암묵적 믿음 척도, 결과기대, 자기효능감 척도, 귀인척도 및 과제지속행동척도를 사용하여 자료를 분석한 결과 첫째, 성별로는 암묵적 믿음 중 고정믿음과 과제 지속행동은 여학생이 남학생보다 높게 나타났고, 결과기대와 자기효능감은 남학생이 여학생에 비해 높게 나타났다. 그러나 귀인성향에는 성별 간 차이가 없었다. 둘째, 증가믿음을 가진 학습자는 결과기대, 자기효능감과 과제 지속행동이 고정믿음을 가진 학습자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결과기대, 자기효능감과 귀인과의 관계를 분석한 결과 결과기대가 높을수록, 자기효능감이 높을수록 능력에 귀인하는 경향이 높고, 낮을수록 노력에 귀인하는 경향이 높게 나타났다. 넷째, 암묵적 믿음, 결과기대, 자기효능감이 과제지속행동에 미치는 효과를 분석한 결과 증가믿음, 결과기대, 자기효능감이 과제지속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결과에 대한 귀인성향에 따른 과제 지속행동은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결과
Ⅳ. 논의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8)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5-370-002837474